투자하는흑구

돈의 가치는 왜 떨어지고 있을까? 본문

투자교양

돈의 가치는 왜 떨어지고 있을까?

투자하는흑구 2024. 11. 17. 10:00

안녕하세요.

 

어제 회사에서 점심을 먹는데 일반 돈가스집의 돈가스 정식이 12,000원으로 올랐더라구요. 그래서 돈좀 더 보태서 사보텐으로 향했던것 같습니다. 불과 며칠전까지는 이 메뉴가 11,000원이었거든요. 

 

근데 과연 이집 돈가스만 이렇게 가격이 오른걸까요?? 네이버에 "가격인상" 이라는 검색어로 한번 입력해봤어요.

연관검색어들

네이버 가격인상 검색을 보니 역시나 이집 돈가스만의 가격인상은 아닌것 같아보입니다. 반대로 가격인하는 어떤 형식적인 검색어가 상위네요. 이런 현상은 대체 왜 발생하는걸까요? 왜 가격이 오르기만 할까요?

 

돈의 가치는 왜 떨어지고 있을까?

 


 

우리가 살아가면서 꾸준히 증가해가는 것이 있습니다. 그중 화폐중심으로 이야기해보자면 화폐의 발행 입니다.

 

화폐발행의 증가

돈의 가치가 점점 떨어지는 이유는 가장 대표적인 것이 지속적인 화폐의 발행입니다. 정부가 경기부양을 위해 화폐를 지속적으로 발행하며 시장에 돈이 넘쳐나고 이는 결과적으로 돈가스의 가격을 올려버리게 되는 근본적인 원인이 됩니다.

 

경제 성장률과 소비자 신뢰

경제 성장이 예전만 못하게 정체되어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으실겁니다. 이는 선진국화되는 한국의 입장과 가장 비슷한 이야기인데요. 이렇게 경제성장이 둔화되면 화폐를 직접적으로 들고 있기보다는 대체 자산으로의 이동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원화에서 달러로의 환전이죠. 또한 소비자들의 화폐에 대한 신뢰가 떨어져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대표적으로 아르헨티나 같은 상황이 되겠네요.

 

세계 경제의 변화

두번째와 유사하지만 상황이 좀더 급변하는 경우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전쟁, 기근, 질병 등으로 인해 안정적으로 돌아가던 세계경제가 마비되고 기존 시스템들이 붕괴되기 시작합니다. 이는 공급망의 붕괴와 그로 인한 원자재 값 폭등, 실질자산의 폭등, 화폐가치의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은 화폐발행의 증가와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입니다.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며 돈의 갯수가 많아짐에 따라 물건을 살때 필요한 돈의 갯수가 덩달아 증가하는 현상입니다. 

https://coding-investor.tistory.com/2

 

당신의 돈은 매일 줄어들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란?)

우리는 종종 통장에 있는 숫자만 보고 안심합니다. 하지만 실상은 어떨까요? 통장 속 100만원의 가치는 1년 전의 100만원과 같지 않습니다. 이것이 바로 인플레이션의 현실입니다.  인플레이션,

coding-investor.tistory.com

 


이런 화폐가치의 하락은 우리 삶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저처럼 방문하던 돈가스집을 가지 않고 좀더 저렴한집을 찾게되거나 아니면 그가격이면 다른 대안을 찾게되는 것이죠. 대안이라는 것은 비교적 하위 아이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 삶의 질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게 될 것이며 돈가스를 10번 먹을 횟수가 9번 8번으로 점차 줄어들게 되어버리죠.

 

은행에 있는 돈도 이것을 막아줄 수는 없을겁니다. 이 부분은 조만간 깊게 다뤄볼 예정이나 위의 내용을 토대로 간략히 이야기하자면 어차피 은행은 자기 밥그릇은 그 이상챙겨가며 우리들에게는 법적 기준금리보다 살짝 높은 수준의 금리만을 쪼금 내어주곤 대출금리를 높여가며 장 사를 할테니까요.

 

이러한 상황은 우리의 노후를 매우 불안정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화폐가치가 지속적으로 하락한다면 내 노후가 끝나지 않을때까지만 하는 남대문게임이 되어버리고 말겁니다.


그래서 투자가 필요합니다.

투자를 통해 이러한 지속적인 화폐가치 하락에 대응하여 순수 화폐 그자체가 아닌 다른 자산으로의 축적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투자입니다. 대표적으로 부동산, 주식, 코인 같은 자산들이 있을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 어떤 자산을 투자해야한다와 같은 정함은 있을 수 없겠지만 충분히 인지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화폐를 그대로 은행에 저축해두는 것은 쫓아오는 화폐가치의 하락에 도망가는 것이 아닌 그저 위안삼아 살고있을 뿐이고 이를 충분히 상쇄할 어떠한 자산으로의 변환이 꾸준히 이루어져야한다는 것을 말입니다.

 

돈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지금 제가 이 글을 쓰는 것도 이 하락하는 돈의 가치만큼의 다른 추가가치를 만드려는 시도이며 제 부와 자산 그리고 미래를 위해 투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